[웹3.0]읽으면 돈되는 기사? R2E(Read to Earn)를 도입한 언론들 - 뉴스읽고 토큰받는 방법
웹 3.0의 가치가 대두되면서 기존 대형 플랫폼들이 이용자들을 통해 발생한 모든 수익을 독점하는 방식에서 변화해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분배해주는 방식으로 변화하는 스타트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웹 3.0이 실리콘 벨리 VC들의 배만 불려준다거나 웹 2.0에서 이름만 다른 궁극의 중앙집권체제라는 등 다양한 비판을 받고 있지만 웹 3.0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시도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 퍼블리시는 뉴스 콘텐츠에 대한 기존의 소비 접근방식을 탈피하고자 하는 시도가 보입니다.
뉴스 토큰을 발행하는 퍼블리시는 언론을 위한, 언론에 의한 혁신적인 플랫폼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기반 뉴스 생태계 솔루션 기업입니다. 현재 퍼블리시는 전체 생태계를 담당하는 퍼블리시 체인, 신원증명 인증-지갑 앱인 PUBLISHID, 독자와 언론사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주는 PUBLISHLink, 총 3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뉴스-미디어-예술품-문화재 등 다양한 NFT콘텐츠의 생태계를 제공하는 PUBLISHnft 출시를 준비하고 있네요.
퍼블리시의 미디어 파트너사를 보면 다양한 언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뉴스토큰을 받을 수 있는 미디어 매체는 CBC뉴스와 토큰 포스트, 프라임경제로 확인되며 이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EWS토큰 보상은 독자가 뉴스 컨텐츠를 소비하거나 해당 콘텐츠에 댓글을 달고 공유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자들은 PUBLISHiD를 통해 블록체인에 뉴스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토큰의 수익화를 위하여 광고 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해 NEWS 토큰으로 광고주들이 퍼블리시의 지면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현재 PUBLISHiD를 다운받으면 10 뉴스 토큰을 증정하고 있고 선착순 당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첨을 통해 다음 달에 1등에게는 100만 원 상당의 뉴스 토큰을 준다고 하니 퍼블리시와 뉴스 토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퍼블리시' 어플을 통해 기사를 읽고 난 후 하단의 인증버튼을 QR로 확인하면 뉴스 토큰이 적립되는 형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