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경제와 블록체인, 암호화폐 생태계간의 연결점에 대한 내용을 다룬 기사가 있어 소개합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주시장의 폭발
우주에서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가 발생한 지 정확히 4년이 지났습니다. 그 이후로 블록체인 세상에서 이룬 성과는 무엇일까요? 2021년에 세계는 우주탐험의 르네상스를 겪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규모는 2009년 2166억 달러에서 2019년 4238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지구 궤도에서 적어도 하나의 위성을 운용하는 국가의 수는 2000년 이후 두배 이상 증가하여 80개 이상의 국가에 도달했습니다.
미국 상업우주교통국(Office of Commercial Space Trnasportation)의 라이선스로 최초 발사된 지 불과 30여 년 만에 스페이스 X와 블루 오리진 같은 민간 우주 비행 회사들이 거대한 위성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제 그들은 유인 화성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우주 지출만 2018년 410억 달러에서 2020년 476억 9천만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이와 함께 스페이스 X의 재사용 가능한 팰컨 9 2단 로켓 등 리턴 방식의 효율성과 위성 소형화(femtosatellites 1~10g)는 지속적으로 발달해 작은 회사라도 궤도위성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 작은 위성들은 지구 저궤도로 진입하는 데 3000달러밖에 들지 않으며, 소형화된 통신, 에너지, 추진 부품을 이용하여 여전히 가치 있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주 경제의 탄생
우주탐사의 규모와 경제성 모두 완전히 새로운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피할 수 없는 의문이 생깁니다 : 이 우주 경제에서 참여자들은 어떤 화폐를 사용할 것인가? 은하수 경제 싱크탱크(MilkyWayEconomy)의 조지 풀런(George Pullen)에게 묻는다면 대답은 확실히 달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암호화폐 업계 일각에서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생태계가 우주공간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다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비트코인 코어 핵심 개발자이자 블록체인 주도 우주 서비스 기업인 SpaceChain의 서립자인 제프 가르지크(Jeff Garzik)와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록 스트림의 CEO인 아담 백(Adam Back)이 이런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우주 경제에 블록체인을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
모든 발전에도 불구하고 우주탐험은 여전히 돈과 과학 자본 모두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매우 비싼 사업입니다. 이러한 비싼 비용 때문에 대형 우주회사들은 수많은 민간 기업의 협력이 필요하며 각 기업은 자원과 인재를 공급해야 합니다. 가장 야심 찬 프로그램은 정부와의 협업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높인 것은 아닙니다.
블록체인의 주요장점 중 하나는 신뢰가 개입되지 않는 방식으로 독립적인 당사자들 간에 가치와 데이터의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P2P 거래 정산, 퍼블릭 블록체인 기록으로 투명성 및 책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우주 프로젝트 참가자들은 계약위반의 위험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프 가르지크는 "블록체인은 여러 당사자들 사이에서 일종의 중립적 심판이다"라고 평합니다.
블록체인이 공간 우주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은 우주 스타트업의 자금조달입니다. ICO(Initial Coin Offering)과 IEO(Initional Exchange Offering)과 같은 혁신적인 크라우드 펀딩 방식은 우주산업 내 기업과 소매 투자자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후발주자가 방대한 자원 풀(Resource Pool)을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새로운 투자기회를 열 수 있게 합니다.
NFT를 통한 실제 자산의 토큰화는 도매 또는 소매투자, 위성 심지어 소행성과 같은 우주자산의 일부 소유권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록히드마틴 등 거대 기업이 이미 폭넓게 개발,사용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제조 공급망 관리는 공급망의 추적성과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우주산업 제품 생산망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사용처(usd-case)는 현재와 미래의 우주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사용 사례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블록체인과 크립토 산업 역시 우주산업이 제공하는 여러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주 지원 블록체인
아담백이 CEO인 블록 스트림은 정확히 4년 전, 2017년 8월 21일 우주에서 발생한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블록 스트림 위성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전 세계에 끊임없이 연결할 수 있게 하는 6개의 위성이 지리 동시 궤도로 구성된 네트워크입니다. 가격이 500달러 미만인 기지국에 투자하면 누구든지 비트코인 블록체인 데이터를 전 세계 어디에서든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위성은 우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구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정부 검열이나 자연재해와 같은 위협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게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우주와 블록체인의 협력이 가능하게 하는 분산형 화폐의 궁극적인 이상입니다.
스페이스 체인은 이 개념을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그들은 2021년 6월, 국제 우주정거장(ISS)에 설치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탑재체를 발사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전 세계 민간기업과 개인이 금전적 이상의 활용사례를 갖춘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페이스 체인 자체에서 제공하는 예로는 자산보관, 전자상거래 관리, 데이터 보안등이 있으며, 이 모두가 공간 기간 분산과 검열 저항을 활용할 것입니다.
블록체인기업들이 지구궤도를 개척하고 우주여행과 페이로드전달의 경제성이 높아지게 만든 몇 가지 사례들은 암호 우주경쟁은 첫걸음에 불과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의 블록체인 마니아들은 앞으로 몇 년 안에 일어날 거대한 도약을 지켜보며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Investement(Blockchain) > Blochchain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1주년 기념 연속 이벤트($150,000상당) (1) | 2021.08.27 |
---|---|
[코인마켓캡] 집단지성 코인, 토큰 가격예측-Price Estimation기능 설명 (0) | 2021.08.24 |
솔라나 ATH(신고점) 돌파 및 솔라나 관련 포스트 (0) | 2021.08.20 |
[BSCNEWS]POS전환으로 인한 이더리움 에너지 소비량 감소와 하드포크로 인한 가격의 상관관계 (0) | 2021.08.18 |
암호화폐 지갑메(메타마스크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수칙 (0) | 2021.08.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