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Blochchain article

[BSCNEWS]POS전환으로 인한 이더리움 에너지 소비량 감소와 하드포크로 인한 가격의 상관관계

by Liberator₩ 2021. 8. 18.
반응형

원문링크

 

에너지 소비량 대폭 감소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기다려온 지분 증명(Proof of Stake, POS) 전환이 실현되면 에너지 집약적인 프로토콜에서 훨씬 친환경적인 프로토콜로 전환됩니다. 줄어드는 에너지 소비량은 현재 소비량의 불과 1% 미만으로 추정됩니다. 작업 증명(POW)에서 이더리움 가격의 핵심은 해시 속도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네트워크는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역학은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되면 바뀌게 됩니다.

 

칼 비크하이젠(Carl Beekhuizen)의 블로그 게시물에는 현재 이더리움의 PoW컨센선스가 중견국과 비슷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To prevent a chain from being successfully attacked, miners must be doing “work” at a rate greater than an attacker could. As an attacker is likely to have similar hardware, miners must keep large amounts of efficient hardware running to prevent an attacker from out-mining them and all this hardware uses a lot of power.’ 

 

체인이 공격당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방지하려면 마이너들은 공격자들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작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격자가 비슷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마이너들은 많은 양의 효율적인 하드웨어를 지속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공격자들이 아웃 마이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하드웨어 사용은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이더리움 네트워크 모두 POW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합의 메커니즘은 높은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심각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아래 차트는 POS프로토콜과 POW프로토콜의 에너지 소비량을 비교한 것입니다. 표를 통해 가격 증가와 함께 끊임없는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2.0의 보안(Network Security)

 

업그레이드와 관련하여 몇 가지 우려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보안에 대한 문제입니다. POW네트워크 공격에서 공격자는 기존 마이너를 제거하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OS 프레임워크에서는 공격자가 체인을 중지하려면 일정 비율 이상의 수량의 이더리움을 스테이킹해야하며 새 블록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악의적인 공격자가 블록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정직한 검증자들이 가지고 있는 수량의 두배의 자산이 필요합니다. 

이더리움 2.0 컨센서스에서는 보안상의 이슈는 자산이 얼마나 스테이킹되어있느냐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가격이 증가하는 것은 공격자들의 비용을 증가하게 만들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공격 위험에 대한 합리적인 추측을 위해선 악의적인 공격자가 정직한 검증자들의 스테이킹물량을 해제(out-stake)할 수 있을 만큼의 물량을 축적할 수 있는지부터 검토해야 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규모는 코인이 충분히 있다고 가정할 때 가격을 올리지 않고서는 충분한 ETH를 획득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이러한 공격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공포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성공적으로 도입된 런던하드 포크는 시장2위인 코인이 필요했던 변화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이제 이더리움은 디플레이션 자산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음 핵심적인 변화는 PoS를 도입하는 이더리움2.0이 될 것입니다. 상하이 하드포크는 2021년 10월에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규모 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 모두 이더리움의 추이를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며 런던 하드 포크가 열리기 전 이더리움 가격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상하이 하드 포크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에도 비슷한 상승이 예상되지만 모든 주요 프로토콜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전체 네트워크 및 자산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또한 내재되어 있습니다.

 

텔레그램 방 링크

 

 

 

 

 

 

 

 

 

 

 

 

-----------------------------------------------------------------------------------------------------------------------------------

https://nefing.com/86aaf3f

 

국비지원으로 비용부담 없이 IT계열 자격증 취득과 IT 기업으로 취업 100% 보장!

 

nefing.com

https://nefing.com/43ba60e

 

중국어 무료 레벨테스트

 

nefing.com

-----------------------------------------------------------------------------------------------------------------------------------

 

 

 

거래소, 블록체인, 코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