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beginner

[BSCNEWS] 일드파밍은 폰지스캠(다단계)에 불과할까?

by Liberator₩ 2021. 6. 29.
반응형

암호화폐 시장이 방향성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박스권에 갇혀있는 사이 다수의 일드파밍 프로젝트는 고전을 면치 못 하고 있습니다. 1분기 대세 상승장에서 보여주었던 일드파밍 프로젝트들의 하이리턴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프로젝트들이 높은 리워드를 약속하고 있으며 많은 기회가 존재하는 곳 또한 일드 파밍입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의미 전달을 위해 의역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일드파밍(Yield Farming)

 

디파이 산업에서 일드 파밍은 엄청난 성장 속도로 성장하는 새로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일드 파밍이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초기 투자자들은 막대한 리워드를 보상으로 얻게 되었지만 최근 시장의 격변으로 인해 최근 시장 참여자들은 일드 파밍 투자를 기피하기 시작했습니다. 암호화폐에 비판적인 언론들은 일드 파밍은 단지 폰지 스캠에 불과하다며 혐오감을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드 파밍이 단지 다단계에 불과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단순히 흑백논리로 답변할 수 없습니다.

 

일드 파밍은 폰지 스캠인가?

 

이에 대한 대답을 하기 위해 먼저 폰지 스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일드 파밍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베스트 피디아(Investopedia)에 따르면 폰지 스캠은 모두에게 고수익을 약속하지만 실제로는 초기 투자자들이 후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분배하는 사기극입니다. 지속적으로 후발 투자자들을 모집하지 않으면 시스템은 무너지게 됩니다. 폰지 스캠은 생태계의 정점에 도달할수록 고수익을 약속하는 피라미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드 파밍은 투자자들이 프로젝트에 일정 금액을 예치(락업)하면 약속된 연간 수익률(APY)에 따라 프로토콜의 코인과 토큰을 분배합니다. 투자자가 더 일찍 생태계에 참여할수록 APY가 높으며 초기 토큰의 가격이 저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워드 분배는 파밍 풀에 예치되어있는 코인과 토큰의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프로젝트의 코인과 토큰의 가치가 급상승하게 되면 초기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후발 투자자들보다 훨씬 더 많은 리워드를 불균형적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일드 파머들에게 분배되는 토큰이 물리적으로 뒷받침되는 가치가 없다는 의혹이 생겨날 때 문제는 생겨납니다. 분배되는 토큰이 유지되거나 성장하기 위해서는 오직 후발 투자자들이 지속적으로 구매하여 가격을 부양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드 파밍 토큰이 물리적으로 뒷받침되는 가치가 없을지라도 커뮤니티에 다른 방식으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실제로 가치를 가지게 되며 기능적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문제의 복잡성은 토큰의 실제 사용처(use-case)에 대한 모호함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 볼 때, 다수 일드 파밍의 구조는 폰지 스캠과 유사하며 후발 투자자보다 초기 투자들에게 훨씬 더 많은 이득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파이에서 돈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

 

디파이 투자자들은 그들이 투자한 모든 자금의 100%를 잃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버그, 개발자 실수, 플래시론 어택, 러그 풀, 스캐머 등 디파이는 다양한 잠재적인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디파이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례입니다.

 

  • 아이언 파이낸스(Iron Finance) : 프로젝트의 Titan 토큰은 스마트 컨트랙트상 결함이 있었습니다. 코인 게코의 데이터에 따르면 토큰의 가치는 64.19달러에서 0.00000015달러로 100프로 하락했습니다.
  • 일레븐 파이낸스(Eleven Finance) : 수익 최적화 플랫폼인 일레븐 파이낸스는 개발자 실수로 인해 자금이 예치된 볼트가 해킹당하여 450만 달러에 달하는 펀드가 유실되었습니다.
  • 팬케이크 버니(PancakeBunny) : 팬케이크 버니는 프로젝트의 토큰인 버니가 플래시론 어택으로 인해 97%의 시세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 세이프 문 프로젝트를 사기꾼이라고 비판한 사기 감시 단체인 'War on Rugs'는 자신들만의 스캠 프로젝트를 만들어 사람들을 무일푼으로 만들었습니다.

 

 

신규 투자자들이 유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반드시 잃어도 괜찮을 만큼의 금액(willing to afford to lose)만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한 달러 코스트 에버리징(DCA)는 크립토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디파이 투자자들은 투자금의 100%를 잃을 수 있으며 잃어도 괜찮은 금액만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파이에서 학습은 중요합니다. 숙련된 유져는 더 효과적으로 위험한 프로젝트를 피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할수록 리스크가 존재하는 프로젝트의 진입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꾸준하게 공부하고 절대 개인정보를 공유하지 마십시오. 일드 파밍이 폰지 스캠으로 완전히 정의될 수는 없지만, 생각 없이 추세에 동참하는 것은 매우 큰 위험이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 프로젝트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는 실제 폰지 방식의 프로젝트를 피하고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 방 링크       

 

 

 

 

 

 

 

 

-----------------------------------------------------------------------------------------------------------------------------------

https://oneany.shop/O3Yr2a

 

11번가 6월 다이슨 브랜드 위크

5067600

nefing.com

https://oneany.shop/jyFG1d

 

SSG 올해 첫구매 고객, 반값에 무료배송

5067732

nefing.com

 

 

https://oneany.shop/2qUshA

 

11번가 동행세일 소상공인 알뜰쇼핑

5065330

nefing.com

-----------------------------------------------------------------------------------------------------------------------------------

 

 

 

 

거래소, 코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