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beginner

[가이드] 솔라나 네트워크 가이드 2 - 지갑, 스테이킹, 레이디움 사용법

by Liberator₩ 2021. 7. 1.
반응형

 

지난 포스트에 이어 이번 포스트에서는 솔라나 생태계의 지갑, SOL 스테이킹, 그리고 솔라나의 대표적인 AMM, 일드 파밍 프로젝트인 레이디움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의미전달을 위한 의역과 필자의 추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솔라나 지갑

 

솔라나에서 사용되는 지갑은 크게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지갑과 웹에서 지원하는 지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지갑은 솔라나 네트워크와 직접적으로 교류가 불가능하지만 포트폴리오 관리와 전송을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지갑

  • Exodus - 과거 포스트에서 소개한 적 있는 엑소더스는 i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용 가능하며 데스크톱 또한 지원합니다.
  • Trust Wallet - 마찬가지로 i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Coin 98 - 이 지갑을 통해 SOL토큰을 관리 할 수 있으며 iOS,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웹 지갑

  • Phantom - 크롬 익스텐션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 지갑인 팬텀은 메타 마스크와 매우 유사한 유져 환경을 제공합니다. 팬텀을 이용하기 위해선 초대 코드(DEVDOCS)가 필요합니다.
  • SolFlare - 솔플레어는 매우 쉽게 사용 가능한 지갑입니다. 솔플레어를 이용하면 디지털 지갑에 안전하게 접근하고 토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Sollet - 솔렛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익스텐션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솔라나 스테이킹

 

현재 솔플 레어에서 재공 하는 솔라나의 평균 APY는 11.5%입니다. APY는 시기에 따라 가변적입니다.  https://solflare.com/ 에 접속하여 새로운 지갑 만들기(Create a New Wallet)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한 솔플레어는 Ledger Nano를 지원하므로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갑을 만들며 생성되는 keystore file은 반드시 안전한 공간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키스토어 파일은 재접속 시 계정을 증명하는 수단이므로 분실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상단 메뉴바의 스테이킹을 클릭합니다.

 

SOL을 스테이킹 하기 위해선 스테이킹 계정이 필요합니다. 시작(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여 안전한 비밀번호와 예치량을 입력하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솔플레어는 새로운 스테이킹 계정을 생성하거나 교체하기 위해서 평균 1,2분의 딜레이를 가집니다. 가끔 수십 분 이상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분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Delegate Now' 버튼을 클릭하면 검증자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처리가 완료되면 대시보를 통해 리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레이디움을 통한 일드파밍

 

솔라나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의 TVL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레이디움 AMM은 다양한 페어 환경을 제공합니다(SOL/RAY, SRM/SOL, SOL/USDT, SOL/USDC 등) 이 가이드에서는 SOL/USDC 페어의 유동성을 제공해보겠습니다.

1. SOL을 이용하여 USDC 토큰을 얻기 위해서 레이디움의 스왑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팬텀과 솔렛이 설치된 환경에서 'Connect Wallet' 버튼을 클릭하면 보유자산과 연동됩니다.

 

2. 교환을 원하는 페어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유동성 공급 메뉴(Liquidity)로 이동한 다음 SOL/USDC로 쌍을 맞춘 뒤 공급하고자 하는 양만큼의 SOL 수량을 입력합니다. SOL수량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시스템이 USDC토큰의 비율을 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급량을 확인 후 Supply버튼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합니다. 주의할 점은 트랜잭션 피로 사용할 만큼의 SOL은 남겨두어야 합니다.

 

 

4. 토큰이 성공적으로 풀에 공급되면 Your Liquidity에 나의 토큰 페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하면 공급량을 구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d와 Remove 버튼을 통해 언제든 유동성을 추가공급하거나 해제 할 수 있습니다. 

 

5. 상단의 Pools를 클릭하면 내가 공급한 풀에서 발생하는 거래량과 비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Farms 메뉴에서는 레이디움의 프로젝트 토큰인 RAY와 짝을 이루는 유동성을 공급하고 스테이킹 리워드로 RAY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Fusion은 RAY가 아닌 다른 프로젝트 토큰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해당 프로젝트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8. Staking 메뉴에서는 RAY를 스테이킹하고 보상으로 RAY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어볼만한 글

텔레그램 채널

이더리움(ETH)하나로 4가지 프로젝트 에어드랍 한 방에 시작하기(Renzo, Eigen, Blackwing, Initia) 가이드

블라스트(BLAST) 체인 무료 채굴 코인 PUMP! - 10초컷 에어드랍 받기

무료 채굴 코인 $GRASS 채굴방법 완벽 가이드 + 채굴 증폭 팁   

필자의 바이낸스 레퍼럴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암호화폐 지갑(메타마스크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수칙

The future of the money 돈의미래 - 암호화폐를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

 

 

 

거래소, 코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