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beginner

[가이드] 처음부터 시작하는 디파이, 디파이의 모든 것 10-2 - 일드파밍에 대한 모든 것 2 - 일드파밍의 장점과 종류

by Liberator₩ 2021. 7. 4.

 

일드파밍 프로젝트의 장점

 

높은 이율 : 디파이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파이낸스 2.0과 비교할 수 없는 높은 이율입니다. 명목화폐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페어만 하더라도 평균 5% 이상의 이율을 제공합니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변동성이 있는 암호화폐로 추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암호화폐를 예치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일드 파밍은 잠재적인 리턴이 훨씬 뛰어납니다.

 

투자조건과 중계자가 필요 없음 : 주식, 금, 펀드 등을 매입하기 위해서는 최소주문금액이 필요하거나 특별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반면 일드 파밍은 최소 트랜잭션 비용만 지불하면 금액의 제한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거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처리되기 때문에 중계자가 필요 없어 유지비용이 최소화됩니다. 전통 금융시장은 중계자 비용을 서비스 제공자들이 아닌 투자자들이 지불합니다. 반면 파이낸스 3.0은 이런 불평등함을 탈피하여 유지비용을 최소화해 창출된 수익을 상대적으로 공평하게 분배합니다. 뛰어난 거버넌스구조를 가진 프로젝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분배의 최적화(균등)가 발전합니다.     

 

다양한 선택권 : 일드파밍의 APY는 프로젝트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가장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유동성 페어 공급자에게 가장 높은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반대로 낮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유동성 페어는 낮은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팬케이크 스왑의 스테이블 코인 페어인 USDT-BUSD의 이율은 7.54%이며 높은 변동성을 가진 페어인 WEX-BNB의 이율은 수백 퍼센트입니다.

 

거버넌스 : 파이낸스 2.0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위해선 각 정부의 엘리트 관료이거나 매우 많은 자산을 소유해야 합니다. 반면 디파이에서는 수백 달러를 통해 프로젝트의 정책 변화에 유효한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과 융합성(Convergence) : 현재 코인 게코에 등록된 디파이는 313개이며 BscProject에 등록된 프로젝트는 690개입니다. 이더리움, BSC, 솔라나, 메틱 등 체인별로 아주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존재하며 투자자들은 자신의 성향에 따라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이의 개입도 없으며 리워드와 리스크에 대한 완급조절은 온연히 투자자 개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융합성은 디파이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 마치 레고를 쌓는 것과 같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서로 유연하게 가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프로젝트 토큰의 유동성을 공유하거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기능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를 통해 파생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부정적 효과는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일드파밍의 종류

 

  • 랜딩(lending) : 역사적으로 증명된 이윤창출 방식 중 하나인 예금과 담보대출은 파이낸스 3.0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방식입니다. 디파이와 기존 금융권 상품의 차이점은 디파이의 이율은 고정되지 않고 유동성의 수량에 따라 가변적이며 중앙 집권화된 기관이 강제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예치와 대출에 대한 이율은 시장의 원리에 따라 조정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기본이율에 더하여 거버넌스 토큰과 리워드 토큰을 분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일드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유동성 공급(liquidity providing) :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사용되는 방식인 유동성 공급에 대한 리워드 지급은 오로지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분배됩니다. 기존 중앙화 거래소는 모든 유동성을 거래소가 소유하며 오더북을 통해 가격의 완급을 조절하지만 탈중앙화 거래소는 일반 사용자들이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대신 거래비를 공급자들에게 지급합니다. 이 거래비를 통해 공급자들은 일드를 창출하며 이런 유동성을 한 군데에 모은 프로토콜은 자동화 시장 메이커 - AMM(Automated Market Maker)이라고 불립니다. 유동성의 수량에 따라 AMM 간 코인의 가격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차익거래(Arbitrage)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DEX프로젝트는 더 많은 유동성을 끌어들이기 위해 유동성공급자들에게 거버넌스 토큰과 리워드 토큰을 분배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추가 일드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거버넌스 토큰 스테이킹 : 거버넌스 토큰을 단순히 소유하거나 스테이킹함으로써 추가 일드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거버넌스 토큰 소유자들에게 다른 자산(주로 파트너 토큰)을 에어 드롭하거나 스테이킹 대상자들에게 추가 토큰을 지급합니다. 또한 수익구조가 확립된 프로젝트들은 프로젝트로 창출된 수익을 거버넌스 토큰 홀더들에게 지급합니다. 커브(Curve)와 일립시스(Ellipsis)가 대표적인 수익 분배 프로젝트입니다.

 

  • 프로젝트 토큰 분배 : 위의 세 가지 방식에 해당하지 않고 단순히 프로젝트의 리워드 토큰을 지급하는 일드 파밍 프로젝트들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 토큰은 다양한 이유로 분배되며 분배된 토큰을 다시 스테이킹하거나 매도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수익창출 메커니즘이 없기에 이런 토큰들은 내재된 가치가 없으며 단순히 매수에 의한 가치 보전에 의존합니다. 즉 본질적으로 다단계 형식의 토큰 이코노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BSC DEX 프로젝트 바이스왑(Biswap) 레퍼럴링크[수확량 50% 보너스]

 

 

텔레그램 방 링크

 

 

거래소가입 링크

바이낸스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FTX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비트트루(Bittrue)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쿠코인(KuCoin)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OKEX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후오비(Huobi)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바이빗(Bybit)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버틀러(Vultr)링크(가상서버-VPS, 100$초기제공)

프리리서치(Presearch)링크(블록체인 검색엔진, 25PRE제공)

갈라게임즈(Galagames)링크(블록체인 게임플랫폼)

 

블록체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