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인텔레그래프]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디커플링 시작?

by Liberator₩ 2021. 7. 22.
반응형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커플링되면서 암호화폐 투자포트폴리오의 다각화(리스크관리)를 저해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지속될지에 대한 기사가 코인텔레그래프에 올라와 소개합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의미전달을 위한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범한 사례

 

평범한 자동차 딜러인 아니쉬 섹세나는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본업이 폐쇄당하고 사업은 막대한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수년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수십개의 다른 자산에 대해 알고있었지만 본업이 폐쇄당한 이후에야 암호화폐 투자를 결심하였고 투자 포트폴리오의 80%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나머지는 폴리곤 도지코인 체인링크등에 분산했습니다. 이 투자는 그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지만 5월 추락을 앞두고 이익청산을 하지 않기로 결정해 미실현 이익의 절반이 날아갔습니다. 그는 가정에서 필요한 현금의 수요에 비례해 암호화폐 이익을 청산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직 수익중이지만 50%이상의 수익이 감소한것을 보고 투자액의 상당 부분을 현금으로 변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상관관계 위험

 

섹세나같은 소매업자들은 주로 두가지 주요 가상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두 디지털 자산은 경제적 측면과 사용사례(use case)는 다르지만 자산의 가치가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두자산의 이익과 손실이 잘 맞아떨어지는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는 불마켓에서는 자산이 한방향으로 급격히 증가하는걸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약세장에서는 많은자산이 한번에 사라질 수 있는 위험이 있는걸 보여줍니다.

 

크립토 분석가인 이토로(eToro)의 사이먼 피터는 순수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라면 당연히 서로 상관관계가 높은 자산을 보유했을경우 리스크가 가중된다고 말합니다. "이런 포트폴리오는 불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었지만, 약세장에서는 큰 하락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암호화폐와 명목화폐간의 게이트웨이를 공급하는 업체인 Banxa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인 리암 부셀(Liam Bussell)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을 위한 유동성강화자(백스톱)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인 상위 2개의 자산에서 얻은 초기 수익을 다른 중저가 자산에 투자하기위해 활용한다고 밝히며 도지코인과 NFT토큰 프로젝트들을 예로 들었습니다. "시장이 둔화되기 시작하면 트레이더들은 BTC와 ETH과 같은 유동자산으로 다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단기간 하락을 상쇄할 수 있지만 시장을 무한정 유지시킬수는 없습니다. 약세장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있지만 변동선이 매우 크기에 리스크가 높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역사적인 트렌드

피터는 거래자와 투자자들에게 자본의 상당부분을 주식, 원자재, 고정수익 증권/펀드등을 포함한 전통금융상품에 배분함으로써 암호하폐 투자 위험의 균형을 맞출것을 권장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암호화폐는 다른 전통자산과 큰 관련이 없으며 더 나은 리스크 대비 리턴을 보여줍니다"

 

디커플링?

 

피터는 한편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전환함에 따라 비트코인과의 상관관계자 제한될 수 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EIP-1559(이더리움 개선 제안서)은 유져들로부터 거둬들인 거래수수료의 일부를 태워 디플레이션 시스템을 도입하는 제안입니다. 이는 이번 이더리움 블록체인 업그레이드의 주요 개선사항입니다.

 

이는 매년 최소 100만개의 이더리움을 유통되는 물량에서 소각할수 있기에 자산의 희귀성(scarecity)가 매우 높아질 수 있다고 코인몽크스(Coinmonks)는 밝혔습니다. 반면에 비트코인은 4년마다의 반감기를 통해 공급량을 절반으로 낮출뿐만 아니라 오직 2100만개의 물량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2.0버전에 적용하는 토크노믹스가 현재와 다르기때문에 전환이 완료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사이에 디커플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수요는 스테이킹을 통한 수익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로인해 이더리움 가격이 다른 암호화폐와 독립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라고 피터는 말했습니다.   

 

 

 

 

 

 

 

 텔레그램 방 링크

 

 

 

 

 

 

-----------------------------------------------------------------------------------------------------------------------------------

https://oneany.shop/O3Yr2a

 

11번가 6월 다이슨 브랜드 위크

5067600

nefing.com

https://oneany.shop/jyFG1d

 

SSG 올해 첫구매 고객, 반값에 무료배송

5067732

nefing.com

 

 

https://oneany.shop/2qUshA

 

11번가 동행세일 소상공인 알뜰쇼핑

5065330

nefing.com

-----------------------------------------------------------------------------------------------------------------------------------

 

 

 

거래소, 코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