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아발란체 네트워크] Wonderland 원더랜드 설명 - 백서 인트로 to FAQ - 장기적으로 TIME가격이 무관해지는 이유

by Liberator₩ 2021. 11. 13.
반응형

이번 포스트는 저번 글에 이어서 원더랜드의 백서를 통해 기본개념과 올림푸스 다오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더랜드란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준비통화 프로토콜로 TIME토큰을 기반으로 합니다. TIME 토큰은 OHM과 마찬가지로 여러자산으로 가치가 부여되며 자산은 원더랜드 금고(Treasury)에 의해 유지되고 컨트롤됩니다. 올림푸스와 마찬가지로 원더랜드는 스테이킹과 민팅(토큰 발행) 시스템을 도입하여 게임이론이 적용됩니다. 

 

[아발란체 네트워크] Wonderland 원더랜드 설명 인트로 - 디파이2.0? 올림푸스를 통해 알아보는 기본개념

 

원더랜드의 본질적인 목표는?

원더랜드의 목표는 AVAX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정책기반의 통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TIME의 시스템이 안정성과 일관성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어 TIME이 글로벌 교차 통화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를 위해 성장과 부의 창출을 위해 시스템을 최적화하고자 합니다.

 

원더랜드에 참여하는 두가지 방법

원더랜드 프로토콜에 참여하는 전략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스테이킹과 민팅입니다. 스테이커들은 시장에서 TIME을 매수해 프로토콜에 스테이킹함으로써 추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민터들은 LP와 MIM 같은 자산을 이용해 TIME을 시가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을 계약하고 일정기간 동안 베스팅(분할 방출) 받을 수 있습니다.

 

원더랜드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스테이커들의 주된 이익은 공급 증가에 기인합니다. 프로토콜은 금고(Treasury)의 자산을 기반으로 새로운 TIME을 발행하며 대부분은 스테이커들에게 분배됩니다. 가격 변동성은 중요한 고려사항이지만 스테이커들의 이익은 본질적으로 자동으로 재 복리 투자되는 스테이킹풀에서 탄생합니다. 결론적으로 토큰 수량 증가가 가격 하락 가능성을 앞지른다면 스테이커들은 이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한편 민터들의 주된 이익은 가격 일관성(consistency)에서 기인합니다. 민터들은 선불 계약을 통해 정해진 시점에 고정된 수익을 약속받습니다. 수익은 TIME토큰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민터들의 이익은 타임의 가격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를 고려하여 민터들은 가격의 상승 또는 일관성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더랜드를 탄생시킨 팀은?

원더랜드는 올림푸스다오의 아발란체 포크입니다. 팀은 대부분 익명원으로 구성되어있고 디파이 커뮤니티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팀은 탈중앙화 된 자치조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로토콜의 의사결정은 핵심팀에서 수행되지만 가능한 한 빨리 이를 DAO관리 모델로 전환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FAQ

타임은 스테이블 코인일까요?

타임은 스테이블코인이 아닙니다. 다른 자산으로 가치가 지지(backed)되는 알고리즘 준비통화로 설계되었습니다. 금본위제와 유사하게 타임은 다른 자산의 가치에서 기인한 내제 가치를 가지게 되며 스테이킹 이율과 민팅 기능으로 인해 자유변동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MIM이란?

 

Magic Internet Money(MIM)은 원더랜드의 파트너인 아브라카다브라 머니에서 발급되는 스테이블코인입니다. MIM은 본래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며 아발란체 네트워크로 확대되었습니다.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MIM을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유동성이 높은 곳은 트레이더 조입니다. 

 

TIME은 페그되지 않으며 지지(backed)됩니다.

TIME은 각각 1MIM으로 지지되며 만약 TIME의 가치가 1 MIM과 근접하게 되면 금고는 바이백을 통해 시장의 TIME을 매수하고 1 MIM위로 올라가도록 지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TIME의 바닥 가격은 1 MIM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실제 가격은 항상 1 MIM+프리미엄으로 계산됩니다. 실제 시가는 시장에 의해 결정됩니다.

 

원더랜드는 금고(재무부)와 채권 매커니즘(민팅), 프로토콜 소유 유동성, 높은 스테이킹 리워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민트 기능을 통해 프로토콜은 이율을 창출하며 금고는 생성된 이익을 스테이커들에게 TIME을 민트 하고 분배하는 데 사용합니다. 민트 옵션 중 LP도 포함되기에 금고(재무부)는 지속적으로 유동성을 확대하고 시스템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이론의 적용

       

원더랜드 프로토콜을 게임이론으로 분석할때 프로토콜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들이 협력한다면 모두에게 가장 높은 이익을 가져오게 됩니다. 프로토콜을 통해 참여자들은 세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Staking

Minting(Bonding)

Selling

 

스테이킹과 민팅(본딩)은 프로토콜의 수혜로 간주되는 반면 판매(셀링)는 해로운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테이킹과 판매는 가격 변동을 유발하지만 민팅은 가격 변동을 유발하지 않습니다.(스테이 킹을 위해 시장에서 TIME을 매입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합니다) 만약 프로토콜 참여자의 두 가지 행동이 모두 프로토콜에 도움이 된다면 참여자는 절반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만약 참여자의 행동이 모순된다면 가격을 움직이는 긍정적 참여자는 이익의 반을 손해보고 부정적 참여자는 이익의 반을 얻게 됩니다. 만약 두 가지 행위가 모두 해로울 경우 두 행위자가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두 행위 모두 손해를 입게 됩니다.

 

위와 같은 게임이론을 적용하면 최종적으로 아래의 시나리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둘 다 스테이킹을하게된다면 모두에게 가장 좋은 일입니다.
  • 한 명은 스테이킹을하고 한명은 민팅(본딩)을 한다면 스테이커들은 TIME을 시장에서 매수하고 민터들은 유동성과 MIM을 제공하기 때문에 또한 좋은 일입니다.
  • 둘 중 한 명이 판매하면 스테이커들이나 민터들의 노력을 감소시킵니다.
  • 둘 다 판매하게 되면 모두에게 최악의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TIME이 시장에서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더랜드 프로토콜이 얼마나 초기 개발단계인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토콜은 현재 TIME의 공급 확대를 위해 조정되어있으며 이는 원더랜드의 스테이킹, 민팅 및 일드 메커니즘과 결합될 경우 상당한 변동성을 초래합니다. 타임의 가격은 프로토콜 참여자들이 시가총액의 %를 차지하기 위해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므로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심리가 위축되면 타임 가격도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성장기에는 가격 변동이 매우 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프로젝트의 진입 시점이 자신의 목표에 적합한지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TIME에 매우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있는데 지금 구매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타임을 매수하고 스테이킹하면 참여자들은 시장 총가치의 일정 부분(%)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임의 공급순환은 언제나 당신의 스테이킹된 TIME과 함께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즉 TIME의 시가총액이 낮을 때 TIME을 매수하면 시가총액의 더 큰 비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리베이스란?

리베이스는 스테이커들의 TIME잔액이 자동으로 증가하는 매커니즘입니다. 새로운 타임이 프로토콜에의해 주조될때 대부분은 스테이커들에게 배분됩니다. 스테이커들은 TIME대신 Staked TIME 잔액만 확인하기 때문에 프로토콜은 Staked Time 잔액을 증가시키기위해 리베이스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Staked TIME잔액을 증가시키며 유져들은 staked TIME을 언제나 TIME으로 1:1 리딤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일드(reward yield)란?

보상 수익률은 다음 에포크에서 TIME잔액이 증가하는 백분율입니다. 이것은 리베이스 레이트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이킹페이지에서 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ME의 가격이 장기적으로 무관(irrelevant) 해지는 이유

스테이커들의 타임 수량은 자동재 복리투자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타임 매수 가격이 400$이고 1년 뒤 타임의 내제 가치가 2$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일일 복리 이자율이 2%라고 가정하면 연말까지 TIME은 약 1377개로 증가하는데 이는 내제 가치로 가정할 때 2754$의 가치가 있습니다. 즉 2354$의 이익을 가져가게 됩니다. 즉 모든 스테이커들은 장기간의 혜택을 위한 대가로 현재 타임 가격을 프리미엄을 주고 지불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1년을 투자할 수 있는 장기적 관점의 투자자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TIME의 미래 내제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이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없지만 내제 가치는 금고(재무)판매 실적에의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금고가 TIME을 100MIM으로 보장할 수 있는 금액이 된다면 TIME의 내제가치는 100MIM이 됩니다. 내제가치는 또한 미래의 DAO에 의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

 

닥스

올림푸스 홈페이지 

원더랜드 홈페이지  

 

 

 

 

 

텔레그램 방 링크

 

 

거래소가입 링크

바이낸스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FTX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비트트루(Bittrue)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쿠코인(KuCoin)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OKEX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후오비(Huobi)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바이빗(Bybit)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버틀러(Vultr)링크(가상서버-VPS, 100$초기제공)

프리리서치(Presearch)링크(블록체인 검색엔진, 25PRE제공)

갈라게임즈(Galagames)링크(블록체인 게임플랫폼)

 

블록체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