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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ement(Blockchain)/Pintech

핀테크 서비스로만 한 달에 총 소비액 10 프로 이상 세이브 하는 방법 #1

by Liberator₩ 2020.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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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최신형 스마트폰을 쓰지만 마음에 드는 물건을 구매할 때는 단순히 결재수단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하는걸 선호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반드시 끝까지 읽으시길 바랍니다. 어쩌면 현대에는 모든 재화들이 제값을 주고 구매하는 게 오히려 손해 보는 세상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의 시리즈를 끝까지 읽으시고 정보를 활용하신다면 총소비의 10% 이상을 절약하실 수 있게 됩니다.

 

먼저 핀테크의 분야와 정의에 대해서 알아본 이후 실전 할인 방법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핀테크는 몇가지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간편 결제 서비스 - 현재 대형 플랫폼화가 잘되어있고 가장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핀테크 분야입니다. 특히 송금은 기존 은행 대비 수수료가 저렴하거나 아예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서비스로는 토스, 페이코, 삼성 페이 등이 있으며 쿠팡, 티몬, 지마켓에서 제공하는 스마일 페이, 쿠팡 페이, 티몬 페이 역시 이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구독형 서비스와 비 구독형 서비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구독/비구독 서비스에 대해서는 추후 다루겠습니다.
  • 금융 서비스 - 투자 열풍이 불며 빠르게 다양한 서비스들이 확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뱅크 샐러드와 같은 개인자산관리부터 시작해서 삼성 녹스의 보안인증(지문, 생체인식), 핀다-피플 펀드와 같은 P2P 대출, 크라우드 펀딩(와디즈),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수단(차이) 등이 있으며 현명하게 이용하면 간편 결제 서비스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돈을 아낄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 기타 서비스 - 그 외 다양한 정책형 지역화폐, 오윈, I-Parking, 카드고릴라, 딜앱, 페이앱, 직방, 배달 서비스 앱 등

서비스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기 전에 왜 이런 서비스들이 할인형 혜택과 쿠폰등을 지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 원리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화를 소비하는 유저의 수를 확장해 서비스를 대형 플랫폼화 시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증가시켜 분석하고 빅데이터화, 패턴화 시켜 이를 재화의 판매자들에게 공급함으로써 본인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판매루트보다 더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마케팅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화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양제는 주기적으로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입처 루트를 찾기 위해 소비 논리를 펼칩니다. 소비 논리란 소비자들이 재화를 구매할 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논리를 찾는것입니다(검색을 통한 후기 살펴보기, 할인율 보기, 쿠폰 적용 가능 여부 등).

실제로 영양제를 구입할 수 있는 판매처는 수백 곳에 달하기에 굉장히 경쟁이 치열합니다. 한 번 영양제 종합 사이트에서 할인을 받아 구매를 잘했다고 하더라도 소비 논리를 충족시키는 다른 기업이 나타나면(구독형 영양제 필리, 쿠팡 직구 등) 소비자는 다른 구입처로 눈길을 돌릴 것입니다.

 

한국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영양제 판매 업체인 아이허브는 페이코와 기타 서비스와 결합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매월마다 페이코에서 제공하는 쿠폰팩에는 최소 10%부터 25%까지 아이허브의 상품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검색하나의 수고 없이 소비 논리를 즉각적으로 채워줍니다. 즉 매월 실제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영양제 판매처 이탈률을 막고 소비자 구매 습관의 데이터까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타게팅된 소비자들에게 재화의 소비 논리를 즉각 납득시켜 마케팅 비용도 아끼고 충성심을 증가시켜 이탈률도 막는 것입니다. 소비자와 재화판매자, 핀테크 서비스 기업이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엥 이거 완전 내 데이터 팔아서 할인받고 쿠폰 받는 거네?"

 

절대 조종당하지 말자

 

그러나 본인의 소비 역량을 판단하고 지출을 통제하는 힘만 기른다면 서비스를 확장하려는 기업들 간의 경쟁을 이용해 오히려 이를 역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최대한 다양한 루트의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하자

2. 내가 필요로 하는 재화의 판매처를 다양하게 기록해 놓자

3. 필요로 하는 혜택을 파악하고 방법을 구조화한 이후 그 외의 광고는 모두 차단한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제적으로 즉각적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참고자료

www.kiri.or.kr/pdf/%EC%97%B0%EA%B5%AC%EC%9E%90%EB%A3%8C/%EC%97%B0%EA%B5%AC%EB%B3%B4%EA%B3%A0%EC%84%9C/nre2017-11_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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