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beginner

[가이드] 처음부터 시작하는 디파이, 디파이의 모든 것 2 - 암호화폐 지갑 사용법, 체인리스트 사용법, 디파이 프로토콜 연결 및 주의사항

by Liberator₩ 2021. 6. 3.
반응형

 

전 포스트를 정리하여 디파이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분산형 금융이란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특수한 허가가 필요 없이 개방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금융 거래를 수행하는 프로토콜, 애플리케이션, 투자자 및 트레이더 들의 생태계입니다. 전통 금융 시장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선 매수자, 매도자, 중계자라는 세 가지 참여자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거래를 위해선 증권회사를 경유해야 하며 매도자의 물량을 매수자가 매수하거나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선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자가 쇼핑몰을 경유하여 구매하는 등 거래가 발생하기 위해선 세 가지 주체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세 가지 주체 간의 신뢰도는 거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신뢰도에 따라 거래가 불발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반면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분산형 금융거래에는 이러한 신뢰도나 세가지 주체의 참여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자체가 은행, 결제 시스템, 트레이딩 시스템, 대환-대출 등 모든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수많은 디파이 프로토콜에서 사용자들은 상호 신뢰의 필요 없이 P2P(Peer-to Peer) 거래를 하며 이윤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디파이 사용자 인구는 2021년 2분기 현재 1백5십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이 중 중복 계정을 제외하면 대략 수십만 명이 디파이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1분기보다 50% 이상이 증가한 수입니다. [참조 1]. 즉 디파이 시장은 아직까지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얼리어답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지갑(Ceyptocurrency Wallets)

 

암호화폐 지갑은 본격적으로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구 입니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출시한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비트코인 지갑, Bitcoin-Qt(Bitcoin Core)에서 시작한 암호화폐 지갑은 현재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하여 수백 종류에 이르며 6800만 명의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참조 2] 지갑은 크게 Hot wallet, Cold Wallet으로 나누어지는데 Hot wallet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물리적 형체가 필요하지 않은 지갑이며 Cold wallet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하드웨어 지갑입니다. 대표적인 Hot wallet은 웹 3.0을 기반으로 한 메타 마스크가 있으며 Cold wallet은 Ledger가 있습니다. 콜드 월렛은 핫 월렛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콜드 월렛이 아닌 Hot wallet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디파이 프로토콜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세가지 입니다. 인터넷,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도구(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그리고 지갑입니다. 세 가지 모두 준비가 되었다면 사용을 원하는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이더리움, 바이낸스 코인, 솔라나, 메틱, 아발란체 등)을 전송합니다. 네이티브 토큰이 필요한 이유는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를 체결하기 위해서는 가스피라고 하는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갑은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지갑을 생성하고 소유하는 것은 온전히 개인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지갑을 다루는것은 100% 개인이 컨트롤하며 책임져야 합니다.

 

1. 클릭하여 메타 마스크를 크롬,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엣지등의 브라우저에 설치합니다.

 

2. 지갑 생성(Create a Wallet)을 통해 계정을 생성하고 시드 문구를 보관합니다.

 

메타 마스크는 계정 소유자 외에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암호화폐를 지갑에 보유한다는 것은 일종의 금고에 보유하는 걷고 똑같습니다. 시드 문구는 내 암호화폐 지갑 계정의 암호화폐를 보호 할 수 있는 핵심 암호로 오직 사용자만이 소유해야 합니다. 시드 문구를 분실하는 경우 지갑을 복구 할 수 없습니다. 즉 시드문구를 잃어버리면 지갑에 보유한 암호화폐들을 영영 찾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시드문구는 반드시 본인만 소유해야 하며 자신만의 장소에 보관하는걸 추천드립니다. 

 

 

3. 시드 문구 백업 확인 차례(자신의 시드문구를 순서대로 클릭)를 마치고 완료를 클릭하면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최초 설정에서는 이더리움 메인 넷으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메타 마스크 계정 생성 방법입니다. 계정 생성을 통해 생성된 주소(Ox....)를 이용하여 사용을 원하는 해당 네트워크 코인과 토큰들을 입출금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추가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한 RPC변경을 설명하겠습니다.

 

4. 상단 우측의 이더리움 메인 넷 클릭 => 맞춤형 RPC 클릭 => 사용하고자 하는 네트워크의 이름, RPC URL, 체인 ID, 통화기호 작성 후 저장 / 가이드에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복사하여 해당 칸에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이름: Smart Chain

새 RPC URL: https://bsc-dataseed.binance.org/

체인 ID: 56

통화 기호: BNB

블록 탐색기 URL: https://bscscan.com

5. 4번의 과정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는 Chainlist라는 어그리게이터 툴이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이용하여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후 상단 우측의 Connect Wallet을 클릭하여 서비스와 연결합니다.  Search Networks를 통해 연결하고 싶은 네트워크를 검색합니다. 여기서는 후오비 에코 체인(HECO)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6. HECO 검색 후 표시되는 버튼 중 Mainnet 클릭하면 4번의 과정을 서비스가 대체하고 즉시 해당 네트워크와 연결됩니다. 이후 네트워크 선택메뉴를 선택하면 이더리움 메인 넷, HECO, BSC에 모두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지갑 연결 후 본격적으로 디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본인이 원하는 코인이나 토큰을 거래소에서 지갑에 입금하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해당 네트워크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네이티브 토큰이 반드시 일정 이상 입금되어있어야 합니다. 바이낸스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입금, 출금 시에는 자신의 주소의 앞자리와 뒤 자리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지갑 => 지갑 개요 => 출금 => 코인 선택 => 주소에 메타 마스크 주소 입력 => 네트워크에 BEP20(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입력 *반드시 네트워크를 해당 코인의 네트워크로 선택했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빗썸에도 BNB가 상장되어 있지만 BEP20을 지원하지 않아 거래소간의 이동만 가능합니다.

 

8.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출금한 코인이 지갑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제 BSC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토콜인 비너스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비너스는 자신이 소유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하여 일정 수량의 암호화폐를 대출할 수 있는 대출-대환 프로토콜입니다. 담보로 예치하면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대출을 할 때는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비슷한 프로토콜로 이더리움의 컴파운드, 에이브가 있습니다.

 

9. 비너스에 접속 한 뒤 메타 마스크와 연결합니다. 보통 프로토콜 접속 시 자동으로 연결 메시지가 뜨며 뜨지 않았다면 우측 상단의 Connet Wallet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원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BNB를 예치하면 9.48%의 이율을 얻을 수 있으며 비너스 프로토콜의 거버넌스 토큰인 XVS 또한 2.4%의 이율로 지급됩니다. 도합 11.88%의 이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BNB를 대출할 경우에는 14.85%의 이자가 붙습니다. 그 밖에 다른 코인의 예치-대출은 Market 메뉴를 클릭하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본격적으로 디파이 프로토콜과 프로젝트들을 사용하기 전 주의사항입니다.

 

1. 지갑은 운용하는 암호화폐 액수가 커질수록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한 지갑 안에 감당 가능한 금액을 설정하고 가능한 2~3종류의 지갑으로 분산시킵니다.

 

2. 디파이 애플리케이션은 '가짜'가 존재합니다. 이 가짜 사이트에 연결하고 지갑을 연결하면 해킹위험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지갑과 연결하기 전 진짜 주소인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며 한 번 연결한 어플리케이션은 즐겨찾기에 등록시켜놓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누구나 접속할 수 있고 감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렌식(Forensic) 분석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갑의 종류

 

  • 메타마스크 - ERC20 , ERC721 토큰을 지원하는 가장 널리 쓰이며 대표적인 암호화폐 지갑이며 2016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지갑 안에서 암호화폐 스왑(교환)을 할 수 있는 기능이 2021년 4월 추가되었으며 현재는 5백만 명의 액티브 유져를 확보하였습니다. 
  • 트러스트 월렛 - 바이낸스가 소유한 이 지갑은 멀티 체인을 지원하며 자체적으로 스테이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레저 - 레저는 하드웨어 월렛으로 2단계 진위 확인(two-fator-authentication)을 통해 보다 안전한 지갑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Trezor - 세계 최초의 하드웨어 월렛으로 최초로 암호화폐 지갑에 시드 문구를 도입했다고 여겨집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디파이의 핵심이자 꽃인 유동성 공급과 디파이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조 1                

참조 2     

참조 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