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클래스 101 - 머니해킹 기본편 수강 후기

by Liberator₩ 2021. 1. 12.
반응형

아래 내용은 너무 원론적인 이야기여서 2023년 기준으로 새로 적겠습니다. 결론적으로 2023년 현재 강의내용의 98%정도는 유튜브 매체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새로운 정보를 찾고싶거나 실제적으로 온라인 부업을 시작하고 싶으신분들에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는않습니다.

 

 

최근 들어 자기 계발 붐이 다시 일어나고 있어 트렌드에 맞는 강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Class 101은 그런 수요를 가장 발 빠르게 캐치한 업체라고 생각한다. 1인 미디어 시대에 맞게 클래스 101은크리에이터들에게는 더욱 퀄리티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구매하고 후기를 남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필자도 클래스 101에서 광고하는 여러 가지 강의들에 관심이 있었지만 구매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던 중 유튜브에서 이동영상을 보고 머니해킹강의를 듣기로 결심했다. 개발자가 꿈은 아니지만 개발 능력을 빠르게 습득하고 싶었고, 이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고 싶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할지 감이 안 잡혔었다. 그러던 와중 동영상에서 개발을 어떠한 도구로 써야 할지에 대해서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 매우 흥미로워 결재를 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머니해킹클래스에서 코딩과 개발이 차지하는 부분은 6파트만으로 크지는 않았다. 하지만 개발을 공부하는 방향에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강의는 총 7가지 파트로 구분되어있다. 강의의 대부분은 인터넷을 활용해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해서 정보를 전달하며 그 핵심은 '콘텐츠'에있다고 말한다. '콘텐츠'의 기본은 글쓰기이다. 글쓰기는 그 자체로 나의 생각을 복제하는 자기 복제 수단이 되며 하루하루 쌓이면 노하우가 되며 매뉴얼이 된다. 필자가 책'타이탄의 도구들'을 읽고나서 얻은 좋은 습관 중에 하나는 최대한 기록을 많이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쌓인 기록은 내 삶의 강력한 도구가 되고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줄 기본원리라고 설명한다. 머니 해커 강의에서도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를 전달한다. 나의 '글' 자체를 꾸준히 훈련하면 그 자체가 사업수단의 기본기다 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쇼핑몰에서 CS 처리, 상품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브랜딩 작업, 직원을 고용하기 위한 적절한 매뉴얼 작성 등 기본은 모두 나의 글쓰기 습관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자동화 시스템과 자기복제를 구축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

 

글 작성을 통해 기본적인 콘텐츠 생산을 시작했다면 강의에서는 다음 단계로 콘텐츠의 재생산과 확장, 그리고 홍보를 도와줄 도구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중 강력한 도구가 바로 'SNS'이다. SNS는 내가 생산한 콘텐츠를 여러 가지 포맷으로 복제하여 배포할 수 있고 거의 돈을 들이지 않는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블로그에 글을 써 1차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했다면 이 콘텐츠를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인스타그램에 카드 뉴스 형식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 콘텐츠의 인기가 많다면, 카드 뉴스 형식으로 만든 콘텐츠를 대본으로 편집해서 유튜브에 동영상으로 올릴 수도 있다. 이런 복제 방식을 꾸준히 하게 되면 서로의 시너지가 발생해 채널이 같이 성장할 수 있다. 그밖에 머니해킹에서는 심리학을 이용해 콘텐츠 소비자의 마음을 더 이끌리게 하는 방법이나 어떤 방법으로 채널을 성장시켜야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챕터 6에서는 콘텐츠 홍보와 판매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는 자동화 기술을 코딩을 이용해 만들어보며 인터넷 사업에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머니해킹 클래스는 한 챕터당 1시간이하로 구성되어있고 콘텐츠당 10분 안팎으로 편성되어있다. 내용 전달에 있어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을 전달하기에 여러 자기 계발 책과 강의를 한 가지 강의로 압축한 느낌이 들었다. 결과적으로 강의를 다 듣고 나면 인터넷을 통해 생산된 콘텐츠가 어떻게 돈을 끌어들이고 복제와 재생산을 통해 확장될 수 있는지 감이 잡히게 된다.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생각만큼 성장하지 못하거나 개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강의 자체 커리큘럼만으로 수익구조가 만들어지는 강의는 아니지만 인터넷 시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사업방법과 확장에 대한 원리와 기술을 알려주기에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