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늘은 미국 주식회사 중에 배당귀족(Dividend Aristocrats)로 불리는 기업들과 그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업들이기에 귀족이라는 호칭을 붙이는 것일까요?
- 배당귀족 기업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S&P 500 기업 리스트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두번째 조건은 25년이상의 연속적인 배당금액 증가입니다.
- 자금 유동성과 시가총액이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여야 합니다.
위 세 가지 사항에 모두 해당하는 기업들이 배당 귀족이라는 타이틀을 차지합니다. 현재 배당 귀족 기업은 64개이며 배당 귀족 기업의 지수를 종합해보면 상당한 기간 동안 시장 평균 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배당귀족 기업 리스트
필수소비재
- Archer-Daniels-Midland (ADM)
- Amcor (AMCR)
- Brown-Forman (BF-B)
- Colgate-Palmolive (CL)
- Clorox (CLX)
- Coca-Cola (KO)
- Hormel Foods (HRL)
- Kimberly-Clark (KMB)
- McCormick & Company (MKC)
- PepsiCo (PEP)
- Procter & Gamble (PG)
- Sysco Corporation (SYY)
- Wal-Mart (WMT)
- Walgreens Boots Alliance (WBA)
산업재
- A.O. Smith (AOS)
- Cintas (CTAS)
- Dover (DOV)
- Emerson Electric (EMR)
- Expeditors International (EXPD)
- Illinois Tool Works (ITW)
- 3M (MMM)
- Pentair (PNR)
- Roper Technologies (ROP)
- Stanley Black & Decker (SWK)
- W.W. Grainger (GWW)
- General Dynamics (GD)
- Caterpillar (CAT)
- United Technologies (UTX)
헬스케어
- Abbott Laboratories (ABT)
- AbbVie (ABBV)
- Becton, Dickinson & Company (BDX)
- Cardinal Health (CAH)
- Johnson & Johnson (JNJ)
- Medtronic (MDT)
금융
- Aflac (AFL)
- Cincinnati Financial (CINF)
- Franklin Resources (BEN)
- S&P Global (SPGI)
- T. Rowe Price Group (TROW)
- Chubb (CB)
- People’s United Financial (PBCT)
자재
- Air Products and Chemicals (APD)
- Albemarle (ALB)
- Ecolab (ECL)
- PPG Industries (PPG)
- Sherwin-Williams (SHW)
- Nucor (NUE)
- Linde (LIN)
애너지
- Chevron (CVX)
- Exxon Mobil (XOM)
정보기술
- Automatic Data Processing (ADP)
부동산
- Essex Property Trust (ESS)
- Federal Realty Investment Trust (FRT)
- Realty Income (O)
통신서비스
- AT&T (T)
기반시설
- Atmos Energy (ATO)
- Consolidated Edison (ED)
배당 귀족 주만을 묶어놓은 NOBL ETF의 실적을 보면 최근 3년간 0.4% 이상 S&P500 지수를 아웃퍼폼했습니다.
낮은 유동성과 높은 배당률은 셀 수 없이 많은 미국기업의 주식 중에 가히 성배라고 불릴 만 합니다. 위의 지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2008년 경제침체 속에서 S&P500 평균 지수는 38% 하락한 데 비해 같은 기간 동안 배당 귀족 기업들은 22% 하락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25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 기업들은 배당금액을 증액한 만큼, 안전한 비즈니스 경영능력과 시장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한 덕택에 2008년, 사상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높은 현금흐름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많은 기업들이 그저 살아남으려 애쓰는 동안 배당 귀족 기업들은 더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배당 귀족 주들이 배당에 인색한 기업들보다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배당을 높이 주는 기업은 현금흐름이 그만큼 원할하다는걸 증명합니다. 높은 현금흐름은 기업의 원활한 재무 활동에 큰 이점을 줍니다. 두 번째 이유는 지속적인 배당을 주는 기업은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훨씬 면밀하고 조심스럽게 진행하게 됩니다. 세 번째 이유로는 25년 이상 배당금액을 증가하기 위해서는 주주 친화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주주들 또한 회사와 공통된 이념을 공유하며 지분을 소유한 회사에 친화적이 됩니다. 이런 순환으로 배당에 많은 관심을 쏟는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배당에 인색한 기업보다 경쟁적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기업과 주주(잠재소비자) 모두 윈윈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배당 귀족 기업 들 중에서는 많은 비중이 필수소비재와 공업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비재와 공업재가 배당 귀족 기업의 전체 42%를 차지하는 반면 S&P 500 기업들에서는 20% 정도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섹터를 대표하는 대표기업들은 3M(MMM), 코카콜라(KO), 존슨앤드존슨(JNJ), 엑손모빌(XOM) 등 입니다. 네 기업 모두 일상생활 소비에 필수적으로 연관되어있습니다.
많은 배당 귀족 기업들이 어떻게 보면 지루한 사업영역(사무용품, 음료, 음식, 에너지 등)에만 발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루하다는 말은 다시 말하면 우리가 먹고 입고 사용하는 필수적인 물품들에 관한 비즈니스를 한다는 뜻이고 배당 귀족 기업들은 25년 이상동은 수없이 많은 기업이 생산한 이런 필수적인 물품들에 대하여 선전적 우위를 점한 기업이라는 것을 나타내 줍니다.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기업들이 틀림없습니다. 또한 2008년에 보여준 것처럼 경기침체 속에서도 다른 기업들보다 상대적으로 탄성 있는 회복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상 배당 귀족 기업의 기준, 리스트, 가치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로지 배당금액 증가를 지표로 삼는 배당 왕(Dividend king) 기업들과는 다르게 배당 귀족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500위안에 들어야 하는 초우량 기업임과 동시에 높은 자금 유동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키는 기업들은 과연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배당 귀족임과 동시에 배당 왕 칭호를 둘 다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Investment(Stock) > Divid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얼티인컴 역사적 주가 분석 - 경제 사이클과 리얼티인컴 주가의 상관관계 (0) | 2024.02.19 |
---|---|
테슬라(TSLA) 주식 5분만에 알아보기 (4) | 2020.12.14 |
2020 미국 배당왕 기업 기준 및 리스트 5분만에 알아보기(DIVIDEND KINGS) (0) | 2020.12.13 |
코카콜라 주식(KO) 5분만에 알아보기(배당왕-DIVIDEND KING) (2) | 2020.12.13 |
미국 주식 배당 받기(경제적 자유,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의 꽃, 배당주를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 (6) | 2020.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