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Blochchain article

일드파밍에서 털리지 않는 방법(디파이일드 인포.com 번역)

by Liberator₩ 2021. 2. 4.
반응형

 

본 게시물은 defiyield-info.medium.com/의 정보전달을 위해서 작성합니다. 모두 안전한 일드파밍 투자되시기 바랍니다. 

 

"디파이는 디지털 자산(주로 암호화폐) 투자, 키 프로세스의 자동화, 프로토콜 전반에서 동작하는 보다 복잡한 인센티브 구조입니다. 디파이 프로젝트는 저마다 다른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거버넌스 관행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보안 위험을 초래하고 있습니다"라고 Least Authority의 암호화 보안 감사자인 리즈 스테인 저는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에도 불과하고 디파이의 높은 수익률은 매우 매력적이기에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입니다.

 

디파이와 일드파밍의 이자 농사는 아직 세상에 선보인 지 얼마 되지 않아 미성숙함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들은 천문학적인 리턴을 약속함으로써 수천 명의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새로 만들어지는 모든 투자대상 사업과 마찬가지로, 일드파밍 역시 분석 접근 방법과 투자 대상으로 간주되는 프로젝트를 미리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크와 기회비용을 미리 식별하는 것은 발생 가능한 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1. APY risks

 

높은 APY를 보장하는 분야에서는 실제로는 연간 창출되는 수익은 불안정하고 다음과 같은 변수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 예금 자산 가격

- 유동성 풀의 크기, 풀내에서 당신이 차지하는 할당량

-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

 

위의 세 가지 리스크가 투자대상 프로젝트에서 모두 변수라는 것은 당신이 투자하기 전에 기회비용적 측면과 잠재석 이익이 위의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평가해야 합니다.

 

2. Liquidation Risk(청산, 파산 위험)

 

Compound, 메이커 DAO, Aave와 같은 플랫폼에서 담보대출을 하는 경우 청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산은 당신이 빌린 자산 또는 담보의 변동성으로 인해 담보가 더 이상 대출 금액을 감당하기에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담보의 자동 청산(매각)과 추가 비용의 발생을 야기합니다.

 

청산에 대한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준의 담보물을 유지하고 차입 자산과 담보 암호화폐의 가격을 수시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당신의 전략에 따라, DAI, USDT, USDC, PAX와 같은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화폐를 사용하는 걸 고려할 수 있습니다. 즉 스테이블 코인이나 변동성이 낮은 자산을 이용해서 대출을 하면 청산 리스크가 크게 감소합니다.

 

만약 당신이  메이커 다오를 통해 담보대출을 받는다면, DeFi Saver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위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디파이 세이버는 담보화 함께 플래시론을 사용하여 대출상환을 자동화하는 어플입니다. 자동화 화면에서 Boost 포인트를 설정하면 디파이 세이버에서 대출이 해당 지점에 도달했음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상환이 진행됩니다.

 

많은 자금을 빌리는 것이 유혹적이기는 하지만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대출금액으로 설정해야 하며 Compound에서는 대출금액이 녹생 영역에 있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투자에서는 얼마나 많은 금액의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3. Impermanent Loss(비영구적 손실)

 

당신의 자금을 Automatic Market Makers(AMM), 즉 유니 스왑과 같은 AMM에 투자할 경우 가격의 변동성이 너무 지나치면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비영구적 손실이라고 하며, 간단히 표현하면 자신의 토큰을 쌍으로 유동성을 제공할 때와 그냥 지갑에 넣어두는 것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손실입니다. 왜 비영구적이냐면 AMM에 LP를 제공하고 난 다음 AMM 내 내가 제공한 토큰의 가격이 원래 상태로 돌아가면 손실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AMM에 LP를 제공한 다음 AMM 내 내가 제공한 토큰의 가격이 변동한 다음 내가 LP를 회수하면 비영구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즉 비영구적 손실이라고 명칭 한 이유는 내가 LP를 회수하기 전 까지는 영구적으로 손실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필자가 추한 내용입니다----

 

유동성 풀에서 실제 토큰의 가격이 변해서 두 토큰 간의 가격차이가 생기면 풀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즉 거래자에게는 차익거래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차익거래자는 AMM에서 해당 코인들을 스왑 한 이후 외부의 거래소에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런 거래로 인해 내가 제공한 유동성 풀 내의 토큰 쌍 비율은 수시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풀에 유동성을 제공한 후 다시 회수하는 경우 제공한 1:1 토큰의 비율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영구적 손실은 즉 유동성을 제공하지 않았을 때(지갑에 토큰을 보유)에 비해서 유동성을 제공했을 때(일드 파밍 풀 제공) 입게 되는 상대적인 손실입니다. 

 

예를 들어 BNB-BUSD를 페어 하여 특정 일드 파밍에 유동성 풀을 제공한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BUSD의 가치는 변동하지 않고 BNB의 가치는 유동적입니다. 만약 BNB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면 내가 제공한 유동성 풀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긴 합니다. 하지만 내가 지갑에 BNB를 넣어뒀을 때보다는 상대적으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 이유는 BNB와 BUSD 페어를 1:1로 돌려받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코인마켓 캡의 일드 파밍 섹터에서 Impermanent Loss의 위험성 측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 변동성이 높은 코인끼리의 유동성 쌍은 더 높은 위험성을 보입니다.

 

coinmarketcap.com/yield-farming/

Impermanent Loss 계산기와 위험성 측도를 표시해준다.

 

-------------------------------------------------

 

IL을 낮추기 위해서 유동성 제공자들은 유동성을 제공하는 타이밍과 풀을 올바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유니 스왑 대신 커브나 발란서 같은 프로토콜 사용을 통해 IL을 낮출 수 있습니다.

 

커브는 가격 변동이 비슷한 코인끼리만을 쌍으로 매칭 하는 자산만 거래합니다. 변동성이 낮은 코인(DAI, USDC) 또는 SBTc, renB와 같은 "안정적 쌍"이 포함됩니다. SBTC, RENBTC, WBTC는 모두 BTC를 페깅 하기 때문에 서로 매치시켜도 IL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Balance는 즉각적인 손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Uniswap은 오직 50/50 풀을 사용하는 반면 밸런서는 다른 비율을 허용하므로 단일 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는 90/10 페어 풀의 구성을  통해 가격의 변동폭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4. 거래 수수료

 

일드 파밍을 해본 사람이라면 가스피는 무시할 수 없다는 걸 잘 알 겁니다. 일드 파밍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은 때때로 막대한 가스피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 시점에서는 수수료가 줄어들 때까지 기다리거나 높은 거래비용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런 위험은 대부분의 Defi프로젝트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ethgasstation.info/ 사이트를 참조해서 일드 파밍 간 자산을 움직일 때 가스피를 참조해야 합니다.

 

5. 스마트 컨트랙트 리스크

 

일드 파밍으로의 여정을 시작할 때는 기본적으로 이더리움 체인에 있는 스마트 계약에 자산을 공급하고 동결시킨다는 점을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가 컨트랙트에 공격하는 걸 성공한다면 당신의 자산 안정성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대출 플랫폼인 dForce는 2500만 달러 규모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6. Oracles Risk

 

블록체인 관련 리스크 중 가장 큰 문제는 '오라클 리스크'입니다. 오라클은 외부정보를 가져와 블록체인에 제공하는 third-pary 서비스 업체입니다. 실제로 각 스마트 컨트랙트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령을 실행합니다. 때문에 오라클이 손상되면 스마트 오라클에 의존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도 손상됩니다.

 

7. Infinite Minting Risk(무제한적인 자산 발행 리스크)

 

해킹 위험과는 별개로 사기 프로젝트의 출시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몇몇 프로젝트는 무한 자산 발행 코드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토큰 공급량을 뛰어넘어 프로젝트에서 그들의 토큰을 무제한으로 발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문제는 스마트 컨트랙트 소유자가 이 기능을 호출할 때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소유주는 유동성 제공자들에 의해 추가된 자산을 대가로 유니 스왑이나 밸런서 같은 거래소에서 토큰을 무제한으로 팔아넘길 수 있습니다. 

 

Unaudited smart contracts(감사되지 않은 스마트 컨트랙트)에 투자하는걸 극도로 경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감사가 실제로 어느 정도 위안을 주지만, 감사에 성공했다고 해서 이러한 위험이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유동성 풀을 제공하는 것은 높은 리스크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내제 위험들은 현명하게 패시브 인컴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Vitalik Buterin의 트윗을 보며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minder: you do NOT have to participate in "the latest hot defi thing" to be in ethereum. In fact, unless you *really* understand what's going on, it's likely best to sit out or participate only with very small amounts.

항상 최신 디파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프로젝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진짜" 이해하지 못하는 한, 아주 적응 양만 참석하거나 관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룰렛이벤트 바로가기

 

 

거래소 관련

 

디파이 관련

 

 

 

 

www.coindesk.com/ethereum-picks-early-october-for-testnet-activation-of-istanbul-hard-fork

 

Ethereum to Test Upcoming Istanbul Hard Fork in Early October - CoinDesk

In a call Friday, ethereum developers picked a block height for the testnet launch of the Istanbul system-wide upgrade. It's expected for Oct. 2.

www.coindes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