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Blochchain article

비트코인 90%채굴 완료, 나머지 10%채굴 약 120년 소요 예정

by Liberator₩ 2021. 12. 13.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지 13년도 채 되지 않아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2100만 개의 한정수량 중 90%를 채굴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10%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100년 이상의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3일 제네시스 블록으로 알려진 블록의 시작으로 네트워크가 시작되며 현재 1,889만 개가 채굴되었습니다. 이제 오늘 이후로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은 200만 개도 남지 았았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반감기, 자체 난이도 조정 및 기타 프로그래밍 기능 때문에 추후 BTC1개를 채굴하기 위한 시간은 지속적으로 길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2140년에 최종적으로 2100만 번째 BTC가 생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Blockchain.com

현재 블록에서의 보상금은 6.25BTC이지만 2024년에는 3.125 BTC로 중어들 예정입니다. 2009년의 보상은 블록당 50 BTC로 시작했습니다. 21만 블록(약 4년)마다 일어나는 반감기뿐만 아니라 2,016블록(2주)마다 일어나는 난이도 조정 또한 비트코인을 더욱 채굴하기 어렵게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난이도 조정은 비트코인을 채굴하려는 작업자가 많아질수록 높아지거나 반대로 낮아집니다. 이를 통해 블록 생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올해 초 중국에서의 광범위한 규제로인한 해시 레이트의 급격한 감소가 있습니다. 해시 레이트가 급락하고 블록 생성이 지연되었지만 난이도 하향조정으로 인해 네트워크는 마이너들을 더 끌어 들었고 현재는 다시 해시 레이트가 초과 회복되었습니다. 

 

현재까지 350만 개 이상의 비트코인이 개인키를 잃어버리거나 지갑 소유주의 사망으로 인해 '손실'된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즉 비트코인의 실제 총공급량은 약 1750만 개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총공급량의 17%에 달하는 수준이며 비트코인을 다루는 사람들의 실수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수십 년이 지나며 '손실'되는 비트코인의 양은 더욱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1세기 동안 BTC의 가격이 올라가면 마이너들은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채굴 난이도는 더욱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본인이 소유한 BTC를 '손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지키고 지금 가지고 있는 수량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앞으로의 100년 동안 평균 투자자들을 수십 배 초월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희귀도 측면에서)

 

참고

  

 

 

텔레그램 방 링크

 

 

거래소가입 링크

바이낸스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FTX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비트트루(Bittrue)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쿠코인(KuCoin)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OKEX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후오비(Huobi)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바이빗(Bybit)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버틀러(Vultr)링크(가상서버-VPS, 100$초기제공)

프리리서치(Presearch)링크(블록체인 검색엔진, 25PRE제공)

갈라게임즈(Galagames)링크(블록체인 게임플랫폼)

 

블록체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