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ement(Blockchain)/DeFi

문팜의 수익은 어디에서 오는걸까?(기본적 분석) - BTC7.5% 이더리움10% BNB11% 루나10% 갈라15%

by Liberator₩ 2022. 3. 7.
반응형

지난번 단일 자산 스테이킹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얻을 수 있는 CeDeFi플랫폼인 문 팜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문팜의 수익이 어디에서 오는지 파악하기 위해 AMA, 직접 채널에 문의한 내용, BSCSCAN, 백서의 일부분을 바탕으로 추적해보겠습니다. 또한 안정성 측면에서 파악해야하는 정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문팜을 사용하기에 충분히 안전하다 판단되지만 크립토를 보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몇 유명한 중앙화된 거래소들도 해킹이나 자금유출이된 전적이 있는만큼 크립토에서 절대적인 안전이란 없다는것은 많은 이용자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거래소나 디파이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위험을 분산시키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문팜관련글

 

문팜은 SMO Capital, Lychee Ventures, HC Capital, Wings Ventures, UB Ventures에서 1.05M USD규모의 개인투자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VC들은 아니지만 105만달러 수준의 펀딩을 받았다는뜻은 투자자들이 판단하기에 플랫폼의 성장성과 개발 능력이 충분히 입증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팜이 표방하는 가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시파이와 디파이 사이의 갭을 줄입니다.
  • 진입장벽을 낮춰 일드파밍 이용자의 경험을 향상합니다.
  • 자본 활용률을 향상합니다.
  • 디파이 사용자에게 최상의 일드를 제공하는 강력한 최적화 기능을 만듭니다.

문팜 투자VC

 

2021년 6월 24일에 진행된 AMA요약을 통해 간단하게 문팜의 기본적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문팜은 멀티 체인 파밍 허브 역할을 지향하고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일드 최적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BSC, 폴리곤, 이더리움, AVAX, DOT, 솔라나 등 6개 체인의 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 체인은 20개의 파밍풀이 존재한다(현재 시점에서는 각 자산들을 모두 스테이킹 가능하며 루나도 추가됨)
  • 이를 통해 문팜이용자들은 LP토큰 만들어 유동성을 공급하는 수준의 이율을 싱글스테이커들에게 제공한다
  • 문팜이 목표로 하는 이용자들은 크립토 LEVEL 1,2 이용자들이다. 즉 바이낸스, 후오비같은 대형 거래소와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메이저 화폐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일드 파밍에 대해서는 친숙하지 않은 유저들이다. 우리는 이 사이에 큰 갭이 있다고 생각하며 6개 이상의 체인에 대해 가장 쉬운 일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문팜의 간편한 일드최적화 방법

  • 문팜의 볼트는 높은 APR의 단일 자산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볼트는 토큰을 자동으로 LP로 컨버트 하여 유니 스왑과 팬케이크 스왑 등의 DEX에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 따라서 문팜의 일드는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에서 유입됩니다. 문팜은 단순히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안전하게 일드를 창출하는 것을 도울 뿐입니다.

 

 

문팜은 아르카디아 그룹(Arcadia)으로부터 종합 오딧을 받았습니다. 아르카디아 그룹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개발 및 보안기업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와 개인정보 보호 기술 및 확장 전문 솔루션 기업입니다. 오딧은 문팜 개발연구팀과 공동으로 아르카디아 출신 경력 보안 연구원, 엔지니어 연구자, 개발자가 맡았으며 문팜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심층평가를 실시해 취약점을 점검했다고 합니다. 감사는 line-by-line 매뉴얼 리뷰, 취약점 공격 테스트 등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며 주요한 취약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전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문팜의 스테이킹 이율은 어디에서 오는것인가?

 

문팜의 문의 채널에 갈라의 이율이 어디에서 오는지 문의하자 팬케이크스왑에 조성된 펀드를 파밍풀에 예치해 리워드를 얻고 유저들에게 배분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we put customer fund into farming pool get reward and distribute back to users] 결론적으로 아래의 도식화 과정과 같이 사용자가 예치한 자산을 자동으로 최적화된 덱스의 파밍풀에 예치하여 이율을 얻고 리워드를 배분하는 컨트랙트에 수확해 각 볼트에 배분하는 것입니다.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해 제가 예치한 자산이 어떤 경로로 이동되었는지 BSCSCAN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불필요한 정보는 마스킹했습니다)

 

 

제가 예치한 자산은 우선 "0x79D7226Ac7a2a5C16B449A811Ff80DB1bD5Ee127"주소로 이동된 걸 확인했습니다. 해당 주소의 트랜잭션을 확인하면 다양한 자산들이 모이고 유입되며 가치는 821,977$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입된 자산들은 다양한 파밍풀에 OUT(예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팜의 전체 TVL이 16,789,731$이므로 해당 주소는 여러 펀딩주소중 한 개일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트랜잭션 중 갈라가 어떤 파밍주소로 예치되는지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문팜 이용방법

1. 링크를 이용해 문팜에 가입합니다.

2. 좌측메뉴의 My Wallets에 접속해 예치를 원하는 자산을 찾고 Deposit을 클릭합니다.

3. 표시된 주소에 입금을 합니다.(지원하는 체인을 꼭 확인합니다)

4. 입금이 확인되면 가입한 메일로 알림이 옵니다.

5. 좌측메뉴의 Yield Farming에 접속해 입금한 자산을 찾습니다.

6. 자산을 클릭하고 원하는 원하는 스테이킹 수량을 입력합니다.

7. 자동복리 투자를 원한다면 AUTO버튼을 활성화시킵니다.

 

 

주의사항

*투자 전 백서 미디엄의 주요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rcadia Group의 오딧이 플랫폼의 안정성을 완벽히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MOON FARM의 GALA스테이킹은 BNB체인을 사용합니다. 전송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텔레그램 방 링크

 

 

 

 

 

 

거래소가입 링크

바이낸스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FTX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비트트루(Bittrue)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쿠코인(KuCoin) 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OKEX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후오비(Huobi)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바이빗(Bybit)거래소 링크(거래 수수료 절감, 스테이킹)

버틀러(Vultr)링크(가상서버-VPS, 100$초기제공)

갈라게임즈(Galagames)링크(블록체인 게임플랫폼)

프리리서치(Presearch)링크(블록체인 검색엔진, 25PRE제공)

 

블록체인 관련

디파이관련

 

읽을거리

 

반응형

댓글